2021/10

크몽 '경매하는 개발자' 님의 경매/부동산/IT/사업 채널

    [부동산 경매] 매각허가결정문(매각허가결정정본) 받는 방법

    #경매투자 를 해서 #낙찰 이 되면 (=최고가매수인이되면) #경매입찰장 인 #경매법정 에서 아래와 같이 낙찰자(최고가매수인)라는 것을 증명하는 #보증금영수증 을 줍니다. (용어설명 : 낙찰자에서 최근에는 #최고가매수인 이라고 변경되었는데 같은 말이예요) ​ 부동산을 매수할때 10%정도를 계약금으로 지불하고 계약서를 주고 받잖아요. 그런거랑 똑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법원과 부동산매매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지불한 영수증을 받는 것이죠~~~~~) 경매입찰보증금영수증 이 #보증금영수증 은 절대 잃어버리지 마세요!!! 물론 잃어버리셔도 법원에 가서 매각허가결정문(#매각허가결정정본 )을 받으면 낙찰자(최고가매수인)임을 입증할 수 있어서 괜찮지만, 매각허가결정문은 낙찰된 후 1주일 후에 해당법원에 직접 가서 ..

    [부동산 경매] 경매 낙찰 후 수도세, 전기세, 공용 관리비 정산 방법

    [부동산 경매] 경매 낙찰 후 수도세, 전기세, 공용 관리비 정산 방법 공용 관리비 (3년치까지 낙찰자 인수) : 일반관리비, 청소용역비, 수선유지비 등 건물관리 전반의 관리비 전용 관리비 (낙찰자 인수 X) : 전기료, 수도료 등 전용 부분(개인용도)의 관리비 공용관리비의 3년 이후분과 전용관리비(전기,수도)를 정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공용 관리비 부분에 대한 금액은 낙찰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기 때문에 관리비 체크를 해주는 것이 입찰금액 산정시 좀 더 유리하겠지요. ​ 물론 다가구 건물이나 단독주택, 통상가 등 관리사무소와 같은 관리 주체가 없는 부동산의 경우 상수도사업부와 한전에 연락하여 미납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안낼 돈이므로 미납액은 의미가..

    [부동산 경매] 임차권/전세권의 '건물만에 관한 것임' 부기등기

    [부동산 경매] 임차권/전세권의 '건물 만에 관한 것임' 부기 등기 임차권등기가 "건물만에 관한 것임" 이라 되어 있다하더라도, 임차권등기의 원인인 임차권이 건물과 토지 모두를 포함하고 있는 이상 전체매각대금에서 배당이 이루어지게 된다. (단, 법인 임차인 또는 상가 임대차 범위를 벗어나는 임차인은 건물에만 해당됨) 1. 건물만에 관한 것이라는 뜻의 등기 부동산등기규칙 제92조(대지권의 변경 등) 제1항에 의하면, 대지권등기를 하는 경우에 건물에 관하여 소유권보존등기와 소유권이전등기 외의 소유권에 관한 등기 또는 소유권 외의 권리에 관한 등기가 있을 때에는 그 등기에 '건물만에 관한 것이라는 뜻'을 기록하여야 합니다. 종전 부동산등기법 제102조의3에서는 그 등기에 '건물에만 효력이 미친다는 뜻을 부기하..

    [부동산 경매] 위반건축물과 경락잔금대출

    [부동산 경매] 위반건축물과 경락잔금대출 전세를 얻을 때 등기부등본만 아니라 꼭 확인해야할 서류가 바로 '건축물대장'입니다. 건축물대장에는 건물의 주용도와 크기, 위반건축물의 존재여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 안전한 전월세 계약을 하기위해서 해당 건물의 주용도가 '거주용'으로 되어 있어야 하며, 소유자가 등기부등본과 일치해야 합니다. (다가구의 경우, 토지와 건물 소유자가 다르면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불가능) 또, 위반건축물이 없어야 합니다. 위반건축물이 있으면 대출이 되나요? 전세보증보험 가입 할 수 있나요? 위반건축물이란, 사전에 허가 받은 건축설계도와 다르게 진 건축물을 말합니다. 꼭대기층에 방을 하나 더 만들거나 1층에 주차장을 개조해 방을 만드는 식입니다. 복도공간을 확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