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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2] 이것만 보면 합격-객체지향디자인(UML, 디자인패턴), SW아키텍처, 4+1뷰
IT/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2] 이것만 보면 합격-객체지향디자인(UML, 디자인패턴), SW아키텍처, 4+1뷰

2022. 9. 18.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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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2] 이것만 보면 합격-객체지향디자인(UML, 디자인패턴), SW아키텍처, 4+1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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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객체지향관계특성 : 연집분일특

 - 연관성(Association) : is-member-of 관계

 - 집단화(Aggregation) : is-part-of 관계

 - 분류화(Classification) : is-instance-of 관계

 - 일반화(Generalization) : is-a 상속관계 (오버라이딩)

 - 특수화(Specialization) : is-a 재정의관계 (오버로딩)

 

※ 객체지향디자인

 - UML : (그림으로 보여줘) SW 설계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정적 : 클객컴배복패

        - 클래스 : 정적구조

            -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클속메접

                - 클래스(패키지) = 속성(특성) + 메서드(연산) + 접근제어자(접근제어)

        - 객체 : 객체(인스턴스)

        - 컴포넌트 : 컴포넌트

        - 배치 : 컴포넌트간 종속성

        - 복합체구조 : 복합구조

        - 패키지 : 패키지

    - 동적 : 시스콜액

        - 시퀀스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간의 메시지 흐름 시각화 

            -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객생실메

                - 객체, 생명선, 실행, 메시지

        - 스테이트 : (") 객체/클래스의 상태변화 시각화

        - 콜라보레이션 (=커뮤니케이션) : (") 객체들간 상호작용 과정 시각화

        - 액티비티 : (") 기능 처리 흐름 시각화

    - 기능적 : 유스케이스 (외부 자극에 시스템 반응 시각화)

 - 디자인패턴 : (글로 보여줘) SW 설계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정리한 패턴

    - 생성패턴 : 추빌팩프싱

        - 추상팩토리 : 구체적인 클래스 의존하지 않고 API로 I/F 제공

        - 빌더 :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구조 생성

        - 팩토리메쏘드 : 책임위임패턴으로, 상위 클래스는 I/F 정의 & 하위 클래스는 인스턴스 생성
       - 프로토타입 : 기존 객체를 복사하여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

       - 싱글톤 : 전역변수 사용 대신 1클래스 1객체로 제한하여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도록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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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조패턴 : 데브프플어퍼컴

        - 데코레이터 : 객체간 결합하여 기능 확장

        - 브릿지 : 기능 클래스 계층 <-> 구현 클래스 계층 연결

        - 프록시 : 객체 접근 제어 (정보은닉 역할 수행)

        - 플라이웨이트 : 클래스 공유화로 클래스의 경량화

        - 어댑터 :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하기 위한 I/F 생성
        - 퍼사드 : Facade, 복잡한 시스템에 단순한 통합 I/F 제공

        - 컴포짓 : 객체간 관계를 트리구조로 구성하여 단일객체/복합객체를 동일하게 취급

    - 행위패턴 : 템커옵스스

        - 템플릿메쏘드 : 소스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

        - 커맨드 : 실행될 기능을 객체로 캡슐화

        - 옵저버 : 객체들을 연동하여 한 객체가 상태 변화시 다른 객체도 영향 끼침

        - 스테이트 :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여 상태 변화시 행위 내용 변경

        - 스트레티지 : 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

 

※ 아래 다이어그램은?

 → 패키지 다이어그램 (각 패키지끼리 의존관계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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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 구성요소 3요소 : 사관다

 - 사물(Things), 관계(Relationships), 다이어그램(Diagram)

 

※ UML 관계

 

일반화관계

 

실체화관계

 

연관관계

 

의존관계

 

복합관계

 

집합관계

 

 

※ UML 스테레오 타입

   <<include>> : 유스케이스 포함관계 (A 유스케이스가 반드시 B 유스케이스를 실행시킴)

   <<extend>> : 유스케이스 확장관계 (A 유스케이스가 B 유스케이스를 실행시킬수도, 아닐수도 있음)

 

※ SW아키텍처 : SW를 구성하는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 구조 또는 구조체

 - SW아키텍처 프레임워크 : SW 아키텍처가 표현하는 내용 및 아키텍처간 상관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표준

 - SW아키텍처 패턴 : 계클파브엠

    - SW아키텍처 패턴 정의 : SW 설계시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 계층화패턴 : 계층화된 시스템에서 사용

    - 클라이언트-서버패턴 :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사용

    - 파이프-필터패턴 : 데이터 스트림 생성 및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 브로커패턴 : 분리된 컴포넌트 시스템에서 사용

    - MVC패턴 : 모델-뷰-컨트롤러로 구성된 시스템에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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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뷰 : 유논프구배

 - 유스케이스뷰 : 다른 뷰 검증용 뷰

 - 논리뷰 : 시스템 요구사항 설명해주는 뷰

 - 프로세스뷰 :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뷰

 - 구현뷰 : 정적 sw 모듈 구성을 보여주는 뷰

 - 배포뷰 :  컴포넌트 배치를 보여주는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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