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blog.naver.com/kms66826682/222386398675
위 링크의 포스팅을 참고하였으니,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야흐로 공유경제 시대입니다.
이제 사무실도 공유오피스가 대세이죠.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등의 공유오피스는 이제는 강남이나 종로 같은 업무지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위워크가 2016년 강남역에 상륙하면서 공유 오피스의 개념이 알려지기 시작하고, 현재는 의워크와 패스트파이브 2개 거대 업체 외에도 많은 공유오피스 브랜드들이 생기고 있지요.
이제 조물주 위의 건물주라는 말은 점점 힘을 잃고 있습니다. 이제 건물의 공실이 많이 생기고, 이를 해결하고자 건물주들이 먼저 공유 오피스 업체들에 S.O.S를 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들도, 공유오피스 창업과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공유 오피스에 대한 실질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개천고 학우이자, '비욘드 스페이스'라는 공유오피스를 운영중인 김민수 대표와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공유오피스 창업, 한 달에 얼마 벌까?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지시는 질문입니다.
비욘드스페이스 3개 지점을 운영 중인, 김민수 대표는 말합니다.
" 부동산 투자 측면에서 공유오피스를 오픈하는 건 멍청한 짓이다"라고 솔직하게 알려줍니다.
왜냐하면, 제한된 공간에 1인당 이용요금은 제한적이나 초기 인테리어 비용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가구, 비품 등 구입비도 투자비로 들어갑니다.
공유오피스 필요면적 및 투자비용은?
김민수대표가 밝힌 바로는, 공유오피스 운영을 위한 최소면적은 50평이라고 합니다. 거기에 평당 120만원의 인테리어 비용이 든다고 하니, 50평 기준으로 6천만원의 인테리어 투자 비용이 들어가게 되네요.
거기다 가구, 비품 등 추가 투자비가 약 1천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럼 50평 기준, 총 7천만원의 투자금이 들어가게 되네요. 인테리어 감가상각비를 모두 회수하기까지는 보통 3~4년을 예상한다고 하네요.
비욘드스페이스 1호점 (신내점)
비욘드스페이스 2호점 (망우점)
사이클리스트의 공유오피스 창업 도전기
생각보다 공유오피스 수익률이 좋지 않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비욘드스페이스'라는 공유오피스를 운영 중인 김민수 대표는 항상 열정적이고 즐겁게 일을 합니다.
그 비결에 대해 물었습니다.
이 내용은, 최근 김민수 대표가 기고한 매일경제 신문에서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 창업기가 재밌게 다가오네요.
▼ 김민수 대표의 매일경제 기고문 기사
저 또한 퇴사 후 공유오피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욘드스페이스에서 유튜브 촬영도 하고 있고요. 저 같이 국내와 해외를 자주 들락날락하는 사람들에게는 공유오피스가 참 좋습니다.
1인 기업, 스타트업, 프리랜서 등 다양한 분들과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유오피스 만족도가 99점은 됩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분들께 강추합니다.^^
사용자, 소비자 입장에서는 공유오피스가 참 좋습니다.
그런데 공유오피스를 창업하거나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좀 신중해야 하겠지요.
자세한 내용은, 개천고 노선생TV를 통해 공유오피스 현직 대표인 김민수 학우님이 알려드립니다.
▼ 공유오피스 창업비용, 한달수입 공개합니다.
▼ 공유오피스 소개_비욘드스페이스 블로그
안녕하세요 비욘드스페이스 대표 김민수입니다. 최근 공유오피스 창업 상담 신청 수가 늘어나면서 많은 창업자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저를 만나지 않더라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본 글을 참고하시면 창업 준비하시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했음, 체로 작성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입지
보편적으로 학원가, 스터디카페가 많은 입지 면 안정적인 선택. 의외로 역세권이 아닌 곳도 영업이 잘 될 수 있음. 실제로 비욘드스페이스 신내점, 망우점이 그러한 케이스. 그러나 역세권, 학원가, 주차 가능, 유동인구, 평당 임대료 4만 원 이내 등 모든 조건을 갖춘 곳을 찾기는 쉽지 않음. 역세권을 포기하고 주차 가능한 배후 지역에 위치한 건물을 추천함.
임대료
반드시 평당 4만 원 이내 금액인 공간이어야 함. 최근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경쟁으로 1명 고객으로부터 20만 원 중반 이상 금액을 받기 어려움. 즉 공간 대비 최대 매출이 정해져 있음. 같은 크기의 공간이면 임대료 높은 역세권보다, 비역세권 낮은 임대료 공간이 훨씬 유리함. 아래 링크에 실제 사례를 통해 더 자세한 설명 해놓음.
90평 임대료 350만 원, 공유오피스 / 소호사무실 창업 가능
비상주 사무실 / 주소지 대여 서비스
공간 내 몇 백 개의 주소지를 등록해도 법적으로 문제는 없음. 예를 들어 140평 1900만 원대 매출 올리는 공유오피스에서 100개 이상의 주소지가 등록된 경우도 있음.(개인사업자 55,000원, 법인사업자 77,000원 /월 ) 소호사무실의 경우 룸 1개에 3~4개의 주소지를 등록하고 명판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그러나 비욘드스페이스는 본 자유석(165,000원/월) 계약 시 주소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음. 즉 주소지 서비스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지 않음. 그 이유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설명 해놓음.
소음, 방음
공간 사업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음. 그중에서도 소음이 가장 민감하고 해결하기 힘든 이슈임. 예를 들어 건물 내 헬스장, 노래방, 요양원, 교회가 있다면 본 사업을 할 수 없음. 노래방의 경우 지하에 위치한다면 괜찮음. 그러나 헬스장은 바벨을 내려놓는 충격이 건물 내 울려 퍼짐. 요양원의 경우 어르신들 생신날을 매주 주말 앰프 스피커와 함께 합창을 함. 교회도 마찬가지. 그러나 이는 협의로 해결이 불가능함. 건물주도 각 임차인들의 요구 사항을 모두 해결할 수는 없음.
공간에 머무는 사람이 가장 중요
본 사업은 공간 임대업이지만, 사람은 결국 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사람 간 관계에 의해 공간의 매력을 느낌. 근본적으로 우리는 모두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것임. 그렇다고 해서 공간 위치, 쾌적함, 디자인, 가격, 환경 등을 무시하라는 뜻이 아님. 기본적인 조건을 만족할 수 있다면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도 역시 매력적이면 더 좋다는 뜻.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을 운영하는 대표가 특정 분야의 전문가 이거나, 샐럽이여서 그를 추종하는 팬층이 있다면 좋음.(사실 이런 사람은 어떤 사업을 해도 잘할 것임)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설명 해놓음.
내가 이 사업을 하는 이유
본 사업을 하면서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사람은 바로 '나'다. 왜냐하면 다양한 1인 사업자를 만날 수 있었고 다양한 협업이 가능했기 때문. 그 협업은 회사를 위한 것도 있었고, 개인을 위한 협업도 있었음. 내가 이 사업을 하지 않았더라면 만날 수 없었던 인맥을 이 사업을 통해 쌓을 수 있었음.
사실 본 사업이 돈이 많이 벌리는 사업은 아님. 본 사업이 돈이 되려면, 지점 확장이 아닌 기존 공간을 잘 관리하면서 회사를 다니면 됨. 그리고 저녁에 퇴근하고 공간을 관리하는 사이드 잡으로 적당한 사업임.
그러나 내가 이 사업을 확장하고 새로운 건물주를 만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이유는 결국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과 인연을 맺을 수 있기 때문임. 그리고 그 인맥은 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인맥과 사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나 같은 경우 돈보다는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중요함. 이게 타인의 인정의 욕구인지 자아실현의 욕구 인지는 확실치 않음. 그냥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게 내 삶의 에너지가 되고 있음.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창업 상담을 하는 이유도 내가 본 사업을 통해 알게 된 것을 나눔으로써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삶의 경험과 그 사람의 삶의 인사이트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음.(실제로 창업 상담을 하면서 내가 배우는 것도 많음)
아무쪼록 이 글을 통해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창업을 시도하는 분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음. 본 사업의 사업성을 평가해보면 결코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 아님. 그럼에도 이 사업을 하려는 분들은 정말 쉽지 않은 결정을 하는 것임. 그래서 더 신중하고 나 같은 사람에게 직접 와서 상담을 신청하는 게 아닐까 싶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사업자 >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사업자 꿀팁] 소상공인대출(사업자대출) 후 폐업시 일시상환해야하는가? (0) | 2022.10.19 |
---|---|
2022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안내 (0) | 2022.02.14 |
공유오피스 가격 공유 (0) | 2021.12.13 |
[개인사업자] 실업급여 조건 (0) | 2021.06.12 |
[개인사업자 꿀팁] 2021년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개정 및 포상금 제도 (0) | 202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