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추월차선-3] 7~8장 10분 요약
※ 10분 요약은 책의 내용을 그대로 발췌한 것이 아닌, 필자가 요약 압축 및 임의 수정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책을 구매하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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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추월차선 5계명
영향력의 법칙에 따르면 돈과 영향력은 1:1 관계를 갖는다.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끼치면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다. 추월차선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는 길이라면 당신을 빠르게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 5계명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길은 잠재적인 부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영향력 근처에 도달할 가능성 또한 좀먹는다. 5계명 가운데 한두 개를 만족시키지 못해도 빠른 부의 축적이 가능하긴 하지만,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는 길을 목표로 하길 바란다. 추월차선 5계명은 다음과 같다.
1) 필요(Need)의 계명
2) 진입(Entry)의 계명
3) 통제(Control)의 계명
4) 규모(Scale)의 계명
5) 시간(Time)의 계명
29-1-1. 필요(Need)의 계명 - 돈을 좇지 말고 필요를 좇으라
신규 사업의 90%가 5년 안에 실패하는데, 나는 그 이유를 알고 있다. 실패하는 사업은 필요의 계명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이 성공한다. 소비자들은 이기적이다. 소비자들은 '대체 내가 무엇을 취할 수 있는데?'에 대한 답을 요구한다.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필요와 곤란함, 문제점과 서비스 결함에 정서를 좇으라.
a) 우리 동네에 이 사업에 대한 욕구가 있는가? (니즈 확인)
b) 기존의 사업들은 무엇을 잘못하고 있으며 내가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가? (개선 차별성)
c) 내가 제공한 개선된 가치로 소비자는 어떤 이익을 얻는가?
d) 내가 지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29-1-2. 필요(Need)의 계명 - 우물이 아닌 세상에 가치를 제공하라
욕구를 대규모로 해소하면 대규모의 돈이 끌려온다. "내가 이 세상에 내놓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세상에 가치를 내놓는다면 돈은 당신에게 자석처럼 달라붙을 것이다! 다음 중 무엇이라도 100만 명에게 제공해 보라.
a) 기분을 좋게 해 주어라.
b)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c) 교육해 주어라.
d) 외모를 발전시켜라. (건강, 영양, 옷, 화장)
e) 안전을 제공하라. (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f)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 (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g)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h)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29-2-1. 진입(Entry)의 계명 - 진입 장벽이 높거나 남달리 탁월하거나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그 길의 유효성은 감소하는 반면 경쟁은 치열하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견실하고 튼튼하며 경쟁은 드물고 전자의 비해 덜 뛰어나도 살아남을 수 있다.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열등한 길이다. 진입이 쉬우면 경쟁이 치열하고 뛰어드는 사람은 많으며 이들 모두 하나의 파이를 공유한다. 당신이 하려고 하는 사업은 어떤 진입장벽을 갖고있는지 생각해보라.
10년 전, 이베이에서 '100만 달러 벌기'가 유행이었다. 이것은 진입의 계명을 위반했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했다. 10분 안에 이베이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결국 누가 수백만 달러를 벌었을까? 초기 진입자들과 이베이의 창립자들이다. 또 한때는 인터넷 블로그가 유행이었다. 요즘 같아서는 백만장자 블로거가 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블로깅이라는 기회 역시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통행량이 많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포화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지식을 정리하고 사유화하는 관점에선 의미가 있더라도 수입원으로는 꽝이다.
낮은 진입장벽을 넘어서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보험왕, 프로 포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세계 최고의 (그리고 부자인) 포커 선수들은 탁월할 뿐만 아니라 낮은 진입장벽의 유혹에 넘어간 약자들을 이용해 먹는다. 프로들은 이런 약자들을 '데드 머니'라 부른다.
29-2-2. 진입(Entry)의 계명 - '모두 다'라는 위험 신호
건축 붐이 일어 '모두 다' 미친 듯이 주택을 구매할 무렵, 나는 거꾸로 집을 팔았다. 사는 것이 유행이라면 팔아야 한다. 파는 것이 유행이라면 사거나 가만있어야 한다. 경기가 어지러울 때마다 '모두 다 하고 있는'것이 있다. 지난 10년만 보더라도 1990년대 후반의 기술주 붐과 유가 급증, 최근 들어서는 세계 금융 위기로 이어진 주택 파산 사태 등 '모두 다' 하는 것의 실례를 찾아볼 수 있다. '모두 다' 하고 있다는 것은 임박한 파멸을 향하여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 길 위의 혼잡과도 같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양떼와도 같다. 2009년 초반 주식 시장이 결딴났을 때, 사는 사람은 누구였고 파는 사람은 누구였는가? 모두 다 팔고 있었다. 워렌 버핏은 사는 사람이었다. 모두 다 팔고 있었고 세계 최고 부자는 사고 있었다. 다른 모든 사람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모두와 같으면 안 된다.
30. 통제(Control)의 계명 - 통제권을 갖고 있어야 큰돈을 만질 수 있다
사업을 통제한다는 것은 사업에 있어 모든 것을 통제함을 뜻한다. 회사의 모든 면을 토제하지 못한다면 직접 운전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직접 운전하지 못한다는 것은 갑작스럽고 예기치 못한 사고에 노출되는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은 망설임 없이 구조적인 통제권을 맡겨 버린다. 프랜차이즈 계약에 서명한 을은 마케팅, 광고, 로열티를 비롯하여 중대한 사업 결정에 대한 통제권을 넘겨준 것이다. 이들의 제품군은 중앙 권력의 지령에 의해 통제당하며 이들은 기계처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지시 받는다. 제품을 마음대로 주무를 수 없는 사람이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가? 가격을 마음대로 바꾸지 못하는 사람이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가?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다음과 같이 통제권을 놓지 않는다.
a)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다단계 회사에 취직하지 않고 다단계 회사를 설립한다.
b)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프랜차이즈에 가맹하지 않고 프랜차이즈를 만든다.
c)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제휴 계약에 '을'이 아닌 '갑'으로 제공한다.
d)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산지 직송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제공한다.
e)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고용되지 않고 고용한다.
f)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임차료와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챙긴다.
젊은 사업가로서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내 브랜드에 투자하지 않은 것이다. 사업의 핵심은 창조와 혁신이다. 히치하이커들은 개척자들이 아니다. 이들은 단지 판매와 운영과 관리를 할 뿐이다.
31. 규모(Scale)의 계명
동네에서 의류 매장을 한다고 가정하자. 매장에 오는 손님은 그 동네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규모의 계명을 위반한다. 이를 극복하려면 자기 복제 즉, 신규 매장 개업, 프랜차이즈, 인터넷 판매 등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 사업의 서식지가 좁으면 '제한 속도 : 15'에 갇히게 된다. 전문 마사지 치료사에게 어느 날 1만 명의 단골이 찾아올 가능성은 없다.
부의 방정식에서 순이익 = 판매 개수 X 개당 이익이다. 규모(Scale)의 계명에서 판매 개수는 자기 복제를 의미하고 개당 이익은 가격 자체의 크기를 의미한다. 부자들에게 수백만 달러짜리 주택을 파는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훨씬 큰 이익을 가져온다. 당신의 사업에 대하여 다음의 질문에 대답해보라.
a) 이 사업의 순수입이 한달에 2,000 달러에서 20만 달러로 확장 가능한가?
b) 이 사업의 자산가치(순이익 X 산업승수)가 1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수 있는가?
c) 이 사업이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칠것인가? 아니면 수백 명에게 미칠 것인가?
d) 사업의 고객은 전 세계인가, 아니면 도시의 작은 지역인가?
e) 이 사업이 프랜차이즈나 체인점 등 자기 복제를 통해 동네 밖으로 확장될 수 있는가?
f) 모든 게 잘 풀렸을 때 최대 판매 개수는 몇개인가? 100개? 1억개?
g) 모든 게 잘 풀렸을 때 개당 이익은 얼마인가? 1,000달러? 100만 달러?
32. 시간(Time)의 계명
우리의 시간은 24시간으로 한정적이고 노동 가능한 시간또한 정해져있다. 시간의 계명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a) 내가 없어도 사업이 돌아갈 만큼 자동화되고 체계가 잡혀 있는가?
b) 인적 자원을 고용해도 될 만큼 이윤이 많이 남는가?
c) 내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33.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누군가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누군가 하고 있다'는 것은 극복하지 못할 장애물이 아니다. 누군가는 항상 이미 그것을 하고 있다. 여기서 더 중요한 문제는 '당신이 더 잘할 수 있는가'다. 당신이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키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더 잘 홍보하면 된다. 나는 리무진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을 때, 이 신선하고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이미 10여개의 회사에서 먼저 하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 아이디어를 포기하고 지구상 60억 인구 중 단 한 명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새롭게 브레인스토밍을 할 작정이었다. 그 때 친구 한명이 나의 인지작용을 방해하더니 내 안테나를 올바른 주파수에 맞춰주었다. "경쟁은 어디에나 있어. 그냥 시작해. 더 잘하면 돼." 내가 두려워했던 회사들은 10년 후 모두 사라졌거나 시시해져 있었다. 심지어 업계 선두주자는 나의 지배력에 맞서지 못하고 다른 업종으로 우회했다. 만약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가 인터넷 사업을 전망하며 "검색 엔진이 너무 많은데? 야후, 스냅, 알타비스타 등등.. 뭐하러 구글을 시작하지? 이미 다들 하고 있는데!"라고 생각했다면? 다행히 그들은 그러지 않았고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이 되었다. 커피 또한 수천 년 동안 존재했지만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창업했다. 스타벅스는 새로운 아이디어였을까?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를 유행 아이템으로 만들고 브랜드와 분위기와 감성을 커피에 결합시켰다. 이 또한 폐쇄 도로처럼 보였지만 실은 개방 도로였다.
34. 개방도로 발견하기
"나는 ..가 정말 싫어" : 무엇이 정말 싫은가? 바로 그 지점을 해결하는 것이 개방도로다.
"...가 짜증나" : 무엇이 짜증나는가? 그 짜증을 제거하는 것이 개방도로다.
"왜 이렇게밖에 안돼?" : 그 '왜'를 제거하는 것이 개방도로다.
"...하는게 소원이야" : 그 소원은 무엇인가? 당신이 원하면 다른 사람들도 원한다. 그 소원을 이루어 주는 것이 개방도로다.
주위를 둘러보라. 가게 카운터에서 불만을 표시하는 저 사람, 기회다! 은행에 전화를 했을 때 미로같은 자동 응답, 기회다! 시장에서 팔리지 않고 시들고 있는 채소, 기회다! 길가의 쓰레기, 기회다! 이틀밖에 안되었는데 상한 샐러드, 기회다! 온라인 포럼에서 투덜거리는 사람들, 기회다! 단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으면 규모의 계명을 만족시킬 수 없다. 2010년 이후에는 소프트웨어를 포기하면 추월차선은 끝이다.
35. 실패하는 사업은 사실 개방도로일 확률이 높다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 한번만 옳으면 된다." - 마크 큐밴. 그는 단 한 번 맞기만 하면 되며, 그 한 번이 평생토록 당신을 먹여 살린다는 것이다. "제길, 추월차선이고 자시고 말도 안 돼"라며 그 길을 단념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길로 갈 것인가? 그것도 아니면 그 길을 계속 가 볼 것인가? 당신으로 하여금 다른 길로 가게끔 만드는 실패란 종종 발명으로 통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심장 박동수 측정계, 전자레인지, 페니실린, 경화 고무 등은 모두 실패와 우연의 산물이었다. 실패가 도로를 개방시켰으며 발명가들은 바로 이 사실을 포착할 만한 힘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당신이 실패한 사업이라면 남들도 실패할 확률이 높다. 그것이 바로 진입(Entry)의 계명이며 돌아가는 길이 있더라도 단념하고 포기하지 마라. 어쨋든 홈런 한방만 치면 된다.
36.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관리하려면 재무 지식이 필요하다.
나는 통제력을 잃는 상황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내 스스로 재무 계획을 관리한다. 재정 자문가를 고용한다고 해서 재무적 문맹을 해결해주지 않는다. 또한 재정 자문가를 고용하려면, 그가 하는 조언의 가치를 평가할 능력을 먼저 갖춰야 한다. 재무 지식은 추월차선의 도로교통법인 셈이다.
37. 목적지 설정하기 4단계
Step 1.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라 : 무엇을 원하는가?
Step 2. 비용을 계산하라 : 당신의 꿈을 위해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
Step 3. 목표를 정하라 :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과 사업수익 목표를 설정하라
Step 4. 실현하라 : 자금을 모으고 사업을 시작하라!
37-1. Step 1.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라
미래에 원하는 모든 것을 적어 보라. 예를 들겠다.
- 차 3대 : 벤츠, 미니밴, 람보르기니
- 분수, 수영장이 딸린 200평짜리 집
- 산 속의 별장
- 1년에 3개월정도 여행
- 자녀 사립학교 보내기
37-2. Step 2. 비용을 계산하라
모든 세금 및 보험 비용을 포함해 매달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라
- 차 3대 : 2,000 달러
- 집 : 5,000 달러
- 오두막집 : 1,000 달러
- 여행 : 1,000 달러
- 사립학교 : 1,000 달러
라이프스타일 비용 = 10,000달러 / 1개월
생활비 = 라이프스타일 비용 + 용돈 = 10,000 달러 + 4,000 달러 = 14,000 달러 / 1개월
총 생활비 = 생활비 60% + 잠재적 비용 40% = 14,000 / 0.6 = 23,333 달러 / 1개월
37-3. Step 3. 목표를 정하라
∴ 자동적 시스템 목표액 = 년간총생활비 5% + 매출 95% = 23,333 달러 X 12 / 0.05 = 560만 달러 (매각 시)
수동적 시스템 목표액 = 생활비 X 5배 = 70,000 달러 / 1개월
이 두 가지가 당신의 목표다. 우선, 한 달에 7만 달러씩 수동적 소득을 발생시키는 사업 시스템을 만들어 낼 방법을 찾아라. 이 소득 중 40%는 잠재적 비용(28,000달러)으로, 40%는 자동적 시스템의 자금(28,000달러)으로, 나머지 20%는 생활비(14,000달러)로 쓸 것이다.
두 번째로 목돈으로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굴려 수동적 소득을 얻는 것이다.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으로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려면 약 560만 달러 규모의 자동적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이 금액의 5% 즉, 한달에 약 23,000 달러로 총 생활비를 감당한다.
예를 들어, 내 웹 비즈니스는 매달 정기적으로 10만 달러씩 수익을 냈다. 또한 2,000만 달러 규모의 현금 흐름을 보이고 있었으므로 매각 시 2,000만 달러 이상은 받을 수 있었다. 초과소득액은 자동적 시스템에 투자되었다. 또한 회사를 현금화한 금액도 자동적 시스템에 재투입 되었다. 이렇게 양면 공격 전략을 이용해서 사업 수익이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유지하게 만듦으로써 수동적 소득 흐름을 얻을 수 있다.
37-4. 실현하라
① 기존의 직업을 유지한 채 자동적 시스템을 만들어 월 최저임금의 150% 수입을 만들어 낸다. 이 중 100%는 생활비로, 50%는 수동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용하라. (예를 들어 월 대출이자가 5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수동적 시스템 구축)
② 직업을 그만두고 나머지 계명들을 충족하는 방법으로 수동적 시스템을 구축하라. 또 50%는 자동적 시스템 구축을 위한 비용으로 투자하라.
③ 이 중 수동적 시스템으로 벌어들인 금액의 40%은 자동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용하라.
. . . . 무한히 팽창하여 자동적/수동적 시스템 목표액에 도달하라.
38. 결과는 세상이 숫자로 말해준다
세상 최고의 사업 계획은 언제나 실행 실적이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노련한 실행가라면, 사람들은 당신이 굳센 실행 의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당신의 사업 계획을 보고자 할 것이다. 진짜 가치 있는 것은 그 사업 계획이 아니라 그의 실행 실적이다. 95페이지짜리 사업 계획서를 만드느라 150시간을 허비했다 하더라도, 돈도 실적도 없고, 시작한 일도, 끝맺은 일도, 성과를 거둔 일도 없었기에 아무도 내 사업 계획서를 읽지 않았을 것이다. 점차 실재 자산의 모습을 갖추게 되면서 벤처 자본가들과 벤처기업 투자자들이 내가 전화를 걸기도 전에 먼저 연락을 해 왔다.
39. 고객 불평의 종류
a) 변화에 대한 불만 - 즉각 반응
- 나는 6주에 걸쳐 내가 운영하던 웹사이트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깔끔했고 사용하기 편했으며 내 솜씨가 디자인에 녹아 있었다. 마침내 새 디자인을 공개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디자인에 대한 항의가 쏟아졌다. 웹사이트에서 활동하는 고객의 수가 바닥으로 곤두박질쳤다. 평균 1,200명에서 500명을 겨우 넘기는 수준이 되었다. 나는 즉시 이전의 디자인으로 바꾸고 6주간의 노력으로 탄생한 결과는 과감하게 버렸다. 나는 세상이 신호를 보내오면 이를 해석하고 반응을 보였다. 내가 각별하게 공들여 만든 작품은 멋진 실패로 남았다.
b) 기대로 인한 불만 - 즉각 반응
- "서비스가 형편없어"라는 불평을 수백 번 들었지만, 우리 회사는 오히려 번창했다. 나는 고객들의 불평을 파헤쳤다. 불평하는 광고회사들은 대개 내 서비스를 의도한 대로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의 기대는 잘 못 형성된 것이었다. 나는 고객을 탓하는 대신, 고객의 기대를 보다 잘 관리하는 방법을 택했다. 만약 고객의 불평에 대응할 수 없다면, 고객의 기대라도 관리하라. 나는 고객들이 수익을 얻게 되면 돈을 지불하고 계속해서 내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기대로 인한 불평은 운영상의 문제들, 잘못된 마케팅 정보, 상품의 문제 등을 드러낸다.
c)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 - 제일 중요
- 잠재고객을 발굴하던 시기에 리무진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가장 많이 쏟아졌던 불평 중 하나는 결혼식용 리무진 서비스를 제공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공항 환승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업체들도 많이 있었다. 나는 웹사이트에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종류를 명시했고 문제가 해결되었다. 없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기회의 금광과도 같다. 시니컬한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말해 주면 이를 위한 추가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요구를 힘들이지 않고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d) 거짓 불만 - 철저하게 무시
- 리무진을 한 시간 이용하고 나서 잘못 금액을 지불했다고 주장한다. "돈 안 돌려주면 변호사를 불러서 고소할 거야 당신!" 이러한 착취형 고객을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한 번 정도는 아량을 베풀고 당신의 입장을 설명한 뒤 넘어가라. 인쇄상의 에러로 발생한 차액 45달러 때문에 변호비로 시간당 250달러를 지불하는 바보는 없다.
40. 균형 잡힌 불평 관리가 필요하다
"성공으로 가는 열쇠는 모르지만 실패로 가는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없다. 고객의 불만은 균형 잡힌 관리가 필요하다. 내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을 만한 불평들을 필터링하여 피드백하였다. 더 좋아진 상품이 더 좋은 고객으로 이어진다. 이 더 좋은 고객들은 돈도 잘 낸다. "당신 서비스에 돈을 내고 싶지 않아"와 같은 추상적인 불만들은 무시하고 대응할 불만사항을 선택하라. 그리고 가치를 가장 부각시키면서 제일 도움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라.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려다 당신만 괴로워 진다.
41. 동업은 웬만하면 하지 마라
짐과 마이크는 전설적인 아이디어가 떠올라 같이 사업을 시작하였다. 2년 간 사업은 점점 증가하였고 주간근무를 그만두어도 될 만큼 충분했다. 2년 후, 짐의 근무시간과 업무의 질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마이크가 4명의 고객을 상대할 때 짐은 1명도 채 상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짐은 매주 금요일이면 50%의 수입을 받아 간다. 마이크가 말을 꺼내기라도 하면 짐은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고 긴장이 고조된다. 마이크는 이 파트너십을 끝내고자 하지만 짐은 반대한다. 왜 그렇지 않겠는가? 그는 마이크가 힘들게 뛰어 번 돈의 50%를 매주 챙기고 있으니 말이다. 몇 년 후, 파트너십은 깨지고 두사람의 우정도 깨진다. 파트너십은 진정으로 신뢰하고 존경해 마지않는 파트너와 함께해야하고 성격 유형도 비슷해야 한다. 어쩌면 결혼보다 더 어려운 것 일 수 도 있다.
42. 경쟁사 활용 방안
나는 대부분의 기업 소유주들이 자기 사업보다도 경쟁자들에게 신경을 더 쓴다는 사실을 금세 알아챘다. 자기 사업에 신경을 쓰는 대신, 경쟁사가 하는 일에 대해 예민하게 굴었다. 이렇게 되면 자기 제품에는 태만해져 후대처를 하게되고 품질저하로 이어져 경쟁력을 상실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경쟁사에 대해서 95%는 잊어버려라. 나머지 5%는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 당신 사업을 차별화 할 때만 활용해라. 경쟁사의 약점을 보완한 당신의 서비스가 훌륭하면 경쟁사는 알아서 나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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